■ (주)아마존대부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아마존대부 (이하 '당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객의 개인정보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제공하는 경우 개인정보 관련 법령을 준수하여 반드시 사전에 고객에게 해당 내용을 알리고 동의를 받고 있으며, 고객이 동의하지 않을 경우에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이용·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동의를 거부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해 고객이 제공하는 개인정보를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는지 알리고 있으며, 고객의 개인정보를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당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하고 있습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등 처리 목적)
당사는 수집된 고객의 개인정보를 아래 기재된 목적만을 위해 처리합니다. 추후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추가 변경될 시에는 고객으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을 예정입니다.
①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관련 계약의 체결·유지·이행·관리 등
당사는 본인식별, 본인의사 확인 및 대출심사업무(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의 판단 등) 서비스 제공 관련 계약의 체결 및 유지, 계약서류 및 각종 청구서 발송, 본인인증(금융거래, 금융서비스)등 서비스 제공 관련 계약의 이행, 신용관련 통계분석, 모형개발 등 서비스 관리업무, 금융거래와 관계된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등 서비스 제공 관련 계약의 관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② 고객관리
고객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식별, 개인식별, 불량회원 부정이용방지 및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추후 대리인 본인확인,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전달 등 고객관리를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③ 대출중개 업무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신용도 평가, 실명확인 등 신용조회 회사의 업무, 수수료 정산
제2조 (수집·이용 등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
당사가 본 방침 제1조에 명시된 목적을 위해 수집·이용 등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수집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수집·이용 등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등록번호, 성별, 국적, (휴대)전화번호, 주소, E-mail, 직업(직장명,부서,주소,전화번호), 거래은행 및 계좌번호]
-선택항목 : 주거종류, 주거년수, 소유구분, 보증금/월세, 결혼여부, 대출용도, 이메일, 보증인(성명/연락처))
-기타 대출 등 (금융)거래의 설정·유지·이행·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과 관련하여 본인이 제공하는 정보
-서비스 이용기록(불량이용기록 포함), 접속로그, 접속 IP정보
※ 동의거부 권리 및 동의거부에 따른 불이익의 내용 : 고객은 당사가 수집하여 처리하는 필수적/선택적 정보의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권리를 가집니다. 다만, 필수적 정보의 수집·이용을 거부하시는 경우 대출실행,상담,서비스 신청 등의 업무처리가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② 개인정보 수집방법: 홈페이지, 서면양식, 전화/팩스, 제휴사로부터의 제공
※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보호
당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회원가입을 금지하고 있으며,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도 수집하지 않습니다. 만 14세 미만 아동이 부정한 방법으로 아동의 부모님 또는 만 14세 이상의 성인정보를 도용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주민등록법 등에 따라 부정한 행위를 한자가 처벌됨을 알려드립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① (금융)거래와 관련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로부터 (금융)거래의 해지일 등 (금융)거래 종료일까지(거절된 경우에는 그 시점부터 동의의 효력은 소멸) 보유·이용됩니다. 단, (금융)거래 종료일 이후에는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법령상 의무이행 및 당사의 리스크 관리업무만을 위하여 그 처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간까지만 보유·이용됩니다.
② 개인(신용)정보의 조회를 목적으로 수집된 개인(신용)정보는 수집·이용에 관한 동의일부터 고객에 대한 신용정보 제공·조회·동의의 효력기간까지 보유·이용됩니다. 단, 신용정보 제공·조회·동의의 효력기간 종료 후에도 금융사고 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수사협조 및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보유·이용될 수 있습니다.
※ 기타관련법령 (단, 아래 법령에 한정되지는 않고, 향후 관련법령이 개정될 경우 해당 법령의 개정된 내용에 따릅니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 (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① 당사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주)아마존대부” 및 위탁계약이 되어있는 대부회사, 대출 모집업무 위탁 계약한 대부중개업체, 신용정보집중기관 및 신용조회회사
㈜스타크레디트대부, ㈜밀리언캐쉬대부, ㈜유아이크레디트대부, ㈜아스리트대부, ㈜안전대부, 아침해파이낸셜대부중개, ㈜온누리파트너스대부중개, 주식회사 블루솔루션대부중개, ㈜토마토대부중개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신용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 신용도평가, 실명확인 등 신용조회회사의 업무
- 고객이 사전에 제3자 제공 및 공개에 동의한 경우
- 다른 법률에 특별한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 고객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고객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다만, 이 경우 당해 사유가 해소된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를 즉시 중단하고, 사전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수집 또는 이용한 사실, 그 사유와 이용내역을 통지합니다.)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개인정보를 제공하는 경우
② 회사가 제공하는 개인정보에 대한 세부사항은 홈페이지하단 "제3자 제공현황 및 위탁현황"내 제3자 제공현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제5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① 당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당사가 고객의 동의를 받아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한 업체의 현황은 홈페이지 하단 "제3자 제공현황 및 위탁현황"내 개인정보 처리업무 위탁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1) 에이알컴즈 - 회사의 웹사이트 및 서버 유지 보수 관리
2) “(주)아마존대부”와 중개업무 위탁계약을 맺은 하위 대부인
경인센터대부중개주식회사,(주)시드머니대부중개, 주식회사 제이투대부중개, 아침해파이낸셜대부중개, (주)블루솔루션대부중개, (주)플러스대부중개, 주식회사 엘케이캐피탈대부, ㈜엠에스대부중개, ㈜온누리파트너스대부중개, (주)도움컴퍼니대부중개, ㈜토마토대부중개, ㈜프라임케이앤피대부중개 , 주식회사 오케이엔캐시대부중개, 브라더스코퍼레이션대부중개, (주)모네다대부중개, 스타금융파트너스대부중개, 베스트플러스 대부중개, ㈜대관사대부중개
- 개인대출모집
- 위탁기간 : 계약기간은 1년 만료이며, 계약기간 만료일 1개월 전까지 해지통보 없을 시, 계약 기간은 연장됨
② 위탁계약 시 개인정보보호 관련 법규의 준수, 개인정보에 관한 제3자 제공금지 및 책임부담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및 전자 보관하고 있습니다. 업체 변경 시 공지사항 및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해 고지하겠습니다.
제6조 (정보주체의 권리, 의무 및 그 행사방법)
① 고객은 개인정보주체로서 당사에 언제든지 당사가 수집·이용하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거나 정정하도록 요청할 수 있고, 가입·해지 등을 통해 개인정보처리 관련 동의의사를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고객의 개인정보 열람·조회·수정 및 동의철회·처리정지를 위해서는 본 방침에 기재된 개인정보보호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② 고객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하신 경우에는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당사는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고객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회사가 본 방침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7조 (개인정보의 파기)
당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파기절차 : 보유 중인 고객의 개인정보는 목적 달성 후 파기됩니다. 예외적으로 해당 개인정보를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할 의무가 있는 경우에는 별도의 DB(종이문서의 경우 별도의 서류보관실)에 옮겨 일정기간 저장한 후 기간이 종료되는 때 파기됩니다.
② 파기기한 :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③ 파기방법 :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 대책)
당사는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유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조치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① 개인정보 내부관리계획의 수립/시행
당사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 제4조 제1항 각 호의 사항을 포함하는 내부관리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있습니다.
②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의 제한 조치
- 당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을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범위로 하여 업무 담당자 별로 한 개의 사용자 계정을 차등 부여하고 있으며, 개인정보취급자가 변경되었을 경우 지체없이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접근권한을 변경 또는 말소하고 그 기록을 3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개인정보취급자의 비밀번호 작성규칙을 수립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불법적인 접근 및 침해사고 방지를 위해 접근제한 시스템과 유출시도 탐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취급자가 외부에서 당사의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하려는 경우에는 가상사설망(vpn) 또는 전용선 등 안전한 접속수단에 의한 접속만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정보가 권한이 없는 자에게 공개되거나 외부에 유출되지 않도록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및 업무용 컴퓨터에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③ 개인정보 암호화 기술의 적용 또는 이에 상응하는 조치
- 당사는 개인의 고유식별정보, 비밀번호 및 바이오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 하거나 보조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 하고 있습니다. 비밀번호 및 바이오정보는 안전한 암호알고리즘으로 암호화하여 저장합니다.
- 당사는 부득이한 사유로 업무용 컴퓨터에 고유식별정보를 저장하여 관리하는 경우 상용 암호화 소프트웨어 또는 안전한 암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있습니다.
④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조/변조 방지를 위한 조치
당사는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관리하며, 개인정보취급자의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해당 접속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⑤ 개인정보에 대한 보안프로그램의 설치 및 갱신
당사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또는 업무용 컴퓨터에 악성 프로그램 등을 방지/치료 할수 있는 백신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운용하고 있으며, 보안 프로그램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사용하고 일 1회 pc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악성 프로그램관련 경보가 발령된 경우 또는 사용중인 응용프로그램이나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의 제작업체에서 보안업데이트 공지가 있는 경우, 즉시 이에 따른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⑥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물리적 조치
당사는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장소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하고 있으며,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담당자의 연락처)
당사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관련법령에 따라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보호책임부서 : (주)아마존대부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김중원
· 직책 : 차장
· 전화번호 : 1661-4674
· 이메일 : amazon79376169@gmail.com
· 개인정보 보호담당자 : 김중원
· 직책 : 차장
· 전화번호 : 1661-4674
· 이메일 : amazon79376169@gmail.com
제10조 (개인정보관련 의견수렴 및 불만처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으며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모든 절차와 방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상기에 명시한 개인정보관리담당자의 소속, 성명 및 연락처를 참고하여 전화나 메일을 통하여 불만사항을 신고할 수 있고,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불만사항을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처리 · 부서
· 보호책임부서 : (주)아마존대부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김중원
· 직책 : 차장
· 전화번호 : 1661-4674
· 이메일 : amazon79376169@gmail.com
정보주체께서는 제1항의 열람청구 접수, 처리부서 이외에, 행정안전부의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포털’ 웹사이트(www.privacy.go.kr)을 통하여서도 개인정보를 열람청구 하실 수 있습니다.
▶ 행정안전부 개인정보보호 종합지원 포털 → 개인정보 민원 → 개인정보 열람등 요구 (본인확인을 위하여 아이핀(I-PIN)이 있어야함) “(주)아마존대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아래 기관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 화 : 국번없이 118
- 주 소 : (138-950)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한국인터넷진흥원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민사적해결)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 화 : 국번없이 118
- 주 소 : (138-950)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1566-0112 ( www.netan.go.kr )
제11조 개인정보 침해사고 대응계획
가. 개인정보 백업
① 모든 개인정보는 해킹,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 전원공급 중단, 재해발생 등의 정보시스템 장애로 인한 분실, 도난, 변조 또는 멸실된 경우에 대비한 신속한 복구를 위하여 별도의 미디어를 이용한 백업을 하여야 한다.
- 필요시 결제정보, 거래정보 등 중요한 정보에 대해서는 실시간(Real-time) 백업시스템이나 이중처리 시스템(Dual-system)을 운영할 수 있다.
② 개인정보가 저장된 백업미디어는 온 · 습도 유지, 화재방지, 감시, 시건장치 등 필요한 조치가 취해진 용기 또는 장소에 보관, 유지한다.
나. 개인정보 취급 시스템 취약성 점검 및 분석
① 시스템의 정상적인 통신이 이루어지도록 온라인 회선 및 설비에 대해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그 결과를 기록, 유지한다.
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정보시스템의 취약점으로 인해 시스템 장애나 개인정보에 대해 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년1회 이상 취약성 진단을 실시하며, 취약점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도록 한다.
- 취약성 진단은 전문지식이 있는 내부 전담직원 또는 외보의 취약성 진단 전문 기관, 인력을 화용하여 실시한다.
다. 개인정보 침해 사고 시 대응 및 복구
①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을 때 개인정보 침해사고의 징후로 여긴다.
- 개인정보가 외부 또는 허가되지 않은 자에게 노출되거나 외부에서 언급되는 것을 발견한 경우
- 개인정보에 대해 불필요한 잦은 조회와 다운로드를 발견한 경우
- 다량의 개인정보들이 허가 없이 전송되거나 출력되고 있는 것을 발견한 경우
- 자신이 관리하는 개인정보 데이터 또는 문서파일이 삭제되거나, 변조, 손상된 것을 발견한 경우
-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에 대한 최종 로그인 · 로그아웃 시간이 자신의 실제 최종 로그인 · 로그아웃 시간과 다르게 표시된 경우
-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의 로그인 계정에 대한 시도의 실패 흔적을 발견한 경우
- 개인정보 처리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비정상적으로 종료하거나 재부팅되는 경우(삭제)
- 일반 사용자가 관리자 권한으로 작업을 시도하는 경우
- 침입탐지시스템, E-Mail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정보보호 시스템에서 경고가 발생한 경우
- 퇴직자, 휴직자의 계정으로의 접근이 시도된 것을 발견하는 경우
- 기타 침입이나 사고 징후를 발견한 경우
라. 개인정보 침해사고의 징후 또는 보안사고가 발견되는 즉시 발견자는 개인정보보호 담당자와 상위관리자에게 보고한다.
마. 개인정보보호 관리자와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는 그문제의 유형에 따라 관련 대상자들과 상의하여 대응을 결정한다.
바. 개인정보 보안사고의 대응 시 전문적인 기술이 필요할 경우 외부전문자에 대한 비상연락망을 유지하여 외부전문가를 활용한다.
사. 개인정보 보안사고에 대한 내용을 지정된 보고자 외에 다른 사람에게 유출하지 않는다.
아. 개인정보 보안사고 해당 부서 및 개인정보보호 담당자는 보안사고로 인한 패해 상황 및 증거, 그리고 이에 따른 대책을 수립하여 개인정보보호 관리자에게 보고한다.
자. 필요 시 교육과 훈련을 통해 동일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한다.
차. 개인정보에 관한 사항이 누출된 것이 확인되면, 지체없이 방송통신위원회 KISA에 신고한다.
제13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